선풍기와 같은 계절성 제품은 한 해 동안 잠깐 사용하고 다시 묵혀두기 때문에 고장을 빠르게 인지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문득 틀어본 선풍기가 고장이라면 수리보단 보통 버리는 쪽을 택하실 텐데요.
본 글에서는 선풍기 버리는 법을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더욱이 무상으로 버릴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드릴 테니 아래 이어지는 내용에 도움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 소형 폐가전 수거함
선풍기와 같은 소형가전을 처분 할 수 있도록 마련된 곳들이 있습니다. 바로 수거함을 따로 운영하고 있는 ‘아파트’나 ‘구청’, ‘주민센터’가 그러한데요. 물론 이는 지역에 따라 가능여부가 결정됩니다.
주민센터의 경우 전화문의 및 방문을 통해 해결하시면 되고, 구청의 경우 ‘청소행정과’ 또는 ‘자원순환과’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아파트의 경우 관리사무소를 통해 확인하시면 됩니다. 간혹 아파트에 따라 소액의 비용 정도가 발생할 수도 있으니 비용여부를 꼭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 대형 폐기물 스티커 구입
위 사항은 비용이 발생하지 않거나 소액의 비용이 발생을 한다면, 본 방법은 비용이 발생하는 선풍기 버리는 법 입니다. 바로 대형 폐기물 스티커를 구입하는 것인데요.
통상 이사를 할 때 한번쯤은 구입해 보셨을 거라 예상합니다. 대형 폐기물 스티커는 각종 전자제품이나 가구를 버릴 때 스티커구입으로 미리 지불하는 것입니다.
스티커는 주민센터나 인근 슈퍼마켓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가격은 지역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점 알아두시면 좋을 듯 합니다.
■ 중고거래 사이트
선풍기의 상태가 온전하고 작동에 있어서도 문제가 없음에도 버려야 한다면 중고거래 사이트가 어떨까요? 나에게 필요 없는 물건일지라도 누군가에게는 꼭 필요로 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폐기물 스티커와 같이 비용을 지불하는 것이 아닌 반대로 비용을 받으며 처분하실 수 있습니다. 급하게 처분 해야 한다면 ‘무료나눔’ 또한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 고물상
고물상에 선풍기를 처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고물상이 예전처럼 동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곳이 아니기에 이는 고려를 해봐야 합니다.
그리고 고물상 이용 시 선풍기가 플라스틱과 철로 이루어졌다 해서 꼭 유상매입이 되는 것도 아닙니다. 때문에 기대를 할 수는 있지만 아니여도 실망하지 말자는 마음으로 문의해 보시길 바랍니다.
■ 폐가전 무상방문수거 서비스
마지막 선풍기를 무상으로 버리는 법을 소개드립니다. 바로 ‘폐가전 무상방문수거 서비스’ 인데요. 버리고자 하는 제품이 선풍기와 같은 소형인 경우, 5개 이상 배출할 수 있는 경우에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좋은 혜택인 이유는 가정 내 방문을 통해 수거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는 점인데요. 신청은(☎1599-0903)으로 가능하며 아래 링크로도 접수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선풍기 버리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지금까지의 방법이 아닌 무단으로 공터나 산, 도로 등에 버리면 과태료를 물 수 있으니 꼭 적법한 방법으로 버려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