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들의 내 집 마련 선호 유형 우선순위는 아마도 주택청약일 거라 예상합니다. 신축아파트를 시세보다 저렴하게 분양을 받을 수 있는 것만으로도 혜택이라 할 수 있는데요.
내년에 시행하는 ‘신생아 특공’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본 글에서는 신생아 특공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으니 관심있는 분들은 아래 이어지는 내용을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 신생아 특공이란?
사람들은 신생아 특별공급! 이를 줄여 ‘신생아 특공’이라 부릅니다. 본 제도에 대해 어느정도 인지하시고 알아보는 거라 예상하며 그 내용을 간단히만 설명드리겠습니다.
신생아 특공은 출산가구에 주택을 우선 공급하고 시중은행 보다 저렴한 이자로 주택마련 자금 대출을 지원해 주는 제도 입니다. 즉 신생아 특공은 출산가구에서 누릴 수 있는 혜택이라 할 수 있는데요.
신생아 특공에 있어 주택공급은 공공분양, 민간분양, 공공임대 모두를 열어두었습니다. 심지어 신생아 특공의 공공분양에서는 혼인여부와 관계가 없습니다. 정부에 따르면 공공분양에 있어 3만 가구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 신생아 특례대출 금리는 얼마?
그렇다면 신생아 특례를 통한 대출금리는 얼마일까요? 우선 대출 특례금리는 5년 적용됩니다. 대출한도는 5억이며 금리는 소득 8.5천을 기준으로 1.6~3.3% 까지 적용되는데요.
지금 5% 중반의 금리를 생각했을 때 이자부담이 절반으로 줄어드는 것이기에 상당히 메리트 있는 혜택이라 생각됩니다.
23년 출생아부터 적용되며 중요포인트 중 하나는 대출 신청일 기준 2년 이내에 출산한 ‘무주택 가구’라는 점입니다.
■ 신생아 특공 대상
그렇다면 신생아 특공수혜의 대상여부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선 입주자 모집 공고일로부터 2년 이내에 임신과 출산을 증명할 수 있어야 하는데요.
다만 임신인 경우에는 입주 전까지 출산 증명을 해야 합니다. 소득에 있어 도시근로자 월평균 소득의 150%를 넘지 않아야 하며, 자산 3억 7900만원 이하여야 신청 가능합니다.
◐ 도시근로자 월평균소득은 얼마?
그렇다면 궁금한 것이 있습니다. 위 조건에 나와 있는 도시근로자 월평균소득은 대체 얼마일까요? 국토부에 따르면 23년 기준 2인 가구의 경우 501만원이며, 3인 가구는 672만원 입니다.
지금까지 신생아 특공과 관련된 특례대출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아직까지 신생아 특공을 신설한다는 정보만 있을 뿐 확실한 공지는 없습니다. 따라서 신생아 특공 유주택자 가능여부는 명확하지 않은데요.
그러나 앞 선 신혼부부 특공, 생애최초 특공 모두 세대원의 무주택자 조건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신생아 특공이라 해서 다르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 개인적 추측임으로 이는 참조로 고려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