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아파트실거래가조회는 아파트의 매매나 임대거래를 알아볼 때 매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본 서비스는 2006년 1월 이후 부터의 부동산 매매 데이터가 담겨져 있는데요.
본 글에서는 아파트 가격의 비교, 참고를 위한 국토부아파트실거래가조회 방법 및 장점, 단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으니 아래 이어지는 내용을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 국토부아파트실거래가 조회방법
국토부아파트실거래가조회 방법에 있어 우선되어야 할 것은 ‘시도’를 클릭하는 것이며, 원하는 지역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내가 검색하고 싶은 ‘시군구’, ‘읍면동’으로 조회를 하실 수 있습니다.
검색 시 출력되는 결과물로 실거래가는 기본이며 전용면적, 층수, 거래일자 등의 다양한 정보 등이 확인 가능합니다. 본 서비스는 모바일에서 사용할 수 있는데요.
안드로이드 기준, 플레이스토어에서 ‘국토부아파트실거래가’ 어플을 검색하고 설치하면 됩니다. 검색에 있어 도움이 될 수 있는 결과를 위해 아파트명칭, 도로명주소, 면적 등의 정보는 미리 알아두면 좋겠죠!
■ 국토부아파트실거래가 장점
국토부아파트실거래가조회에 있어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최대 장점은 건물을 정확하고 직관적으로 구분하고 조회할 수 있다는 점에 있습니다.
PC버전의 경우 화면 상단에 ‘아파트’, ‘연립/다세대’, ‘단독/다가구, 오피스텔 등을 선택할 수 있는데요. 그 외에도 상가, 창고, 사무실! 심지어 토지까지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또한 결과물에서 ‘전산공부’ > ‘보기’를 선택하면 토지대장과 건축물대장까지 확인할 수 있음으로 필요하신 분들에게 편리함을 제공합니다.
■ 국토부아파트실거래가 단점
국토부아파트실거래가조회에 있어 단점도 있습니다. 면적 별 검색이 불가하다는 점인데요. 특정 시,구,동을 지정한 후 면적 별로의 검색이 불가합니다. 다만 아파트를 선택하면 그 결과물 상에 면적 별 확인은 가능합니다.
또한 실제가격의 변동성을 어느정도 감안해야 하는 유의사항이 있습니다. 이는 제도사항이기에 본 서비스의 단점이라고 단정 할 수는 없는데요.
20년 2월 21일 부터는 확정이 된 후 30일 이내에 등록을 법적원칙으로 하였기에 이 점 참고해야겠습니다. 본 글에서는 국토부아파트실거래가조회의 빠른 접속을 위해 아래 홈페이지 주소를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국토부아파트실거래가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파트 실거래가를 조회할 수 있는 플랫폼은 국토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만 있는 것은 아닌데요.
많은 분들이 찾는 서비스로 ‘KB부동산’과 ‘네이버 부동산’도 있습니다. 해당 서비스들은 PC와 모바일 전부 지원됨으로 자신에게 맞는 플랫폼을 찾아 유용하게 이용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