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사로 노래찾기! 음악검색 구글 놀라지 마세요.


가사로 노래찾기! 음악으로 검색하기 등은 내 귀를 빠져들게 하는 음이 들렸을 때 간절해 지는 기능이 됩니다. 이에 발 맞춰 우리 핸드폰에는 음악관련 알고리즘 서비스가 이미 탑재되어 있는데요.

가사로-노래찾기-음악검색-구글-썸네일
ⓒ C D-X, 출처 Unsplash

해당 서비스들은 음악에 대한 지식과 호기심, 만족도를 높이는 데 부족함이 없습니다. 하여 본 글에서는 가사로 노래찾기! 허밍, 노래로 음악검색 방법에 대해 자세히 다루겠으니, 아래 이어지는 내용을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 가사로 노래찾기

가사로 노래를 찾는 방법에 가장 추천드리고 싶은 것은 ‘유튜브(YouTube)’ 입니다. 가사를 안다고 하여 1절 또는 2절 전부, 그것이 아니면 3~4소절까지 긴 가사를 알고 있다는 의미는 아닐 것입니다.


그 정도를 알고 있음에도 제목과 가수를 모른다는 것이 안맞는데요. 즉 가사로 노래를 찾는데 있어 짧은 한 문장 정도의 가사만 알고 있는 것이 대부분의 상황이라 가정해 본다면 이에 부합하는 플랫폼이 유튜브라 생각합니다.


◐ ‘태연(Taeyeon )- ‘To. X’ 실험 해보기

그래서 실험을 해보았습니다. 곡 선정에 있어 제가 아는 노래로 테스트를 한다면 감정이 담길 것 같아 그냥 인기차트 1위 노래로 선정하였습니다.

이미지출처 : 유튜브(Youtube) 화면캡쳐

12월 둘째 주 인기차트 1위는 태연의 ‘To. X’ 네요. 글을 쓰는 지금 이 순간까지 들어본 적 없는 노래이며, 테스트를 위해 감상한다는 마음으로 처음부터 끝까지 들어보았는데요.


가사 중 기억에 남는 부분을 되짚어 보니 “힘든 아이라~”라는 가사입니다. 그래서 유튜브에서 “힘든 아이라” 그대로 검색해 보았는데요. 놀랍게도 태연의 ‘To. X’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 가사로 노래찾기! 유튜브가 최적인 이유

가사로 노래찾기에 유튜브가 최적인 이유가 있습니다. 영상위주의 플랫폼이기에 귀로 청취하는 베이스 또한 갖추어져 있기 때문인데요.


때문에 원음 뿐만이 아닌 뮤직비디오 심지어 커버(cover)곡까지 다양한 컨텐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가독성 위주의 정보를 전달하는 네이버나 구글의 검색결과와 분명 차이가 있습니다.




위 실험에서도 검색결과 첫 영상은 다른 이가 부른 커버곡 입니다. 그런데 가사가 매우 흔한 문장이거나 너무 짧다면 여러 다른 영상도 같이 검색이 되기에 생각의 필터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구글 허밍으로 음악검색! 그 방법

다음은 허밍으로 음악검색하는 방법입니다. 구글은 2020년 10월에 ‘Hum to Search’ 서비스를 공개한 바 있습니다. 본 서비스는 멜로디의 고유패턴 인식을 통해 머신러닝으로 노래식별 기능을 제공합니다.


즉 노래의 음이나 허밍으로 곡을 인식하여 음악의 제목과 가수, 심지어 유사곡 까지 검색해주는데요. 사용방법 또한 간단합니다. 아무 핸드폰에 깔아져 있는 구글 어플 실행으로 음악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검색라인의 ‘마이크 모양 아이콘’을 누른 후 하단의 ‘노래검색’ 버튼을 누르고 그냥 “흥얼흥얼” 허밍을 해주면 되는데요. 이는 노래가 나오고 있을 때 핸드폰을 가져가는 것 또한 해당됩니다.




◐ 허밍 음악검색! 구글 추천 이유

허밍이나 노래가 나올 때 구글을 추천드리는 객관적인 이유는 사실 없습니다. 개인이 이를 기계적으로 측정하여 증명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싶은데요.


다만 명확한 주관적인 이유는 “매우 잘 된다!” 입니다. 이와 비슷한 기능을 하는 것 중 ‘네이버’와 ‘멜론’이 있습니다.`


실제 제가 비교해 보고 사용해 보았을 때 구글이 압도적으로 뛰어났습니다. 그래서 저는 노래로 음악검색을 해야 하는 일이 있다면 구글어플부터 찾게 됩니다.


지금까지 가사로 노래찾기! 허밍, 노래로 음악검색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주변에 들리고 있는 음악소리에 마음편히 귀 기울여 보시길 바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