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동행카드는 서울 시에서 운영하는 월정액 교통카드 입니다. 서울에서 운행하고 있는 마을버스 포함! 대부분의 버스 및 지하철까지 사용가능한데요.
심지어 따릉이까지 이용할 수 있어 사용의 폭이 넓습니다. 본 글에서는 기후동행카드의 구매 및 신청방법! 그리고 판매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이어지는 내용을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 기후동행카드 구매
기후동행카드 구매값은 따릉이 포함 월 65,000원 입니다. 만약 따릉이를 포함하지 않는다면 62,000원 입니다. 본 카드는 두 가지 형태로 구매가능한데요. 실물카드와 모바일 앱카드 입니다.
■ 기후동행카드 신청방법
◐ 실물카드
기후동행카드 신청방법을 실물카드와 모바일로 나눠 알아보겠습니다. 실물카드의 경우 아래 설명드릴 판매처에서 기후동행카드를 구입한 후 ‘티머니카드&페이’ 홈페이지에 등록해야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이 바로 ‘티머니 카드&페이’ 등록인데요. 카드 미등록 시 1인 1카드의 원칙에 따라 환불 및 따릉이 이용이 불가합니다. 위 과정을 거치고 구매한 카드를 충전하면 사용신청은 끝입니다.
◐ 모바일 앱카드
기후동행카드 모바일 앱카드 신청은 그 시작에 있어 ‘모바일티머니 앱’이 중요합니다. 해당 어플설치 후 휴대전화 본인인증을 거쳐 간편비밀번호를 설정해 줍니다. 그 이후의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모바일티머니 앱에서 교통카드를 기후동행카드로 설정 2. 기후동행카드 카드모양 하단 ‘발급하기’ 버튼 클릭 3. 카드발급을 위해 최초 1회 계좌등록 필요 4. 충전한 후 카드모양 상단 좌측 점 세개 클릭 5. ‘주교통카드 설정’ 클릭 후 사용 |
■ 기후동행카드 충전
기후동행카드 충전은 1개월 단위로 충전이 가능한데요. 충전 시 사용개시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선택 범위는 충전일 포함 5일 이내 입니다.
재충전을 원한다면 만료 5일 전부터 가능하며, 재충전 시 자동 만료일 이후 30일로 연장됩니다. 만약 권종변경이 필요하다면 만료일 이후 재충전 해야합니다.
■ 기후동행카드 판매처
실물카드의 경우 지하철 역사 내 고객안전실 또는 역사 인근 편의점에서 구입가능한데요. 이는 지하철 노선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이를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ㆍ서울교통공사 1~8호선 : 고객안전실(1호선 서울역~청량리역) ㆍ9호선 : 우이신설선, 신림선 역사 주변 편의점 * 최초 구입할 때 카드 본연의 값인 3,000원 별도 발생 |
기후동행카드 구매처의 자세한 정보가 궁금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기후동행카드에 대해 보다 구체적인 내용이 필요하시다면 아래 홈페이지를 방문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기후동행카드의 구매 및 판매처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해당 카드의 사용에 있어 모바일을 많이 사용하실 텐데요. 사용하던 교통카드는 모바일티머니에서 해지해야 등록가능하단 점! 참조하시길 바라며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