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연향(ambergris)이란? 향수 향기 냄새! 그 가격은?


‘용연향(龍涎香)’ 이를 그대로 풀어 해석해보면 ‘용이 흘린 침’ 입니다. 그만큼 구하기 어렵고, 귀한 물건이기에 진귀한 보물처럼 여겨지는 것도 사실인데요.

용연향-ambergris-이란-향수-향기-냄새-가격-썸네일
이미지출처 : THE Sun (www.thesun.co.uk)

본 글에서는 용연향이 무엇이며 용연향 향수냄새와 그 가격에 대해 알아보겠으니, 관심있는 분들은 아래 이어지는 내용을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 용연향 이란?

용연향은 고대 때 부터 최고급 향료로 사용되는 향수의 원료입니다. 향유고래의 소화기관에서 만들어지는 이 용연향은 오징어 부리 등과 같이 뾰족한 물질 등이 고래의 창자를 자극하여 생성됩니다.


날카로운 것으로부터 스스로 장을 보호하기 위해 생성되는 물질들이 뭉치고 굳어져 몸 밖으로 방출되어 발견되곤 하는데요.


물론 고래의 죽은 사체에서도 발견되고 있습니다. 그 형체로만 본다면 돌에 가까우며, 실질적으로 표현하자면 기름이 검게 굳은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용연향 향수 향기 냄새

용연향만을 갖고 특정 향이 있다고 얘기할 수는 없습니다. 용연향의 주성분은 ‘앰브레인’ 인데요. 좋은 품질로 인정받는 용연향은 이 앰브레인의 함유가 높습니다.


그런데 사실 이 앰브레인 자체는 별 향기가 나는 성분이 아닙니다. 실제 다른 글 중에는 직접 용연향을 맡아 보았다는 정보를 볼 수 있는데요.


그 내용에서도 농도가 낮은 용연향에서는 별 다른 냄새를 느낄 수 없었다고 합니다. 만약 농도가 높다는 가정하에 표현해 본다면 ‘장뇌냄새’, ‘바다냄새’, ‘나무냄새’, ‘담배냄새’ 등등으로 정리할 수 있는데요.

용연향-ambergris-이란-향수-향기-냄새-가격-표현이미지
ⓒ Lolame, 출처 Pixabay

어떤 분은 농도 높은 용연향을 맡았을 때 물에 섞은 화학조미료의 향이 낫다고 합니다. 이렇듯 여러 내용들을 취합해볼 때 추측건대 아마도 ‘비릿한 냄새’가 정답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분명한 것은 용연향이 다른 향과 결합하여 향을 더욱 강하게 만들며 오랫동안 지속되도록 만들어 준다는 점입니다. 용현향이 향수로 변하는 과정에 용해제로 사용하는 것은 바로 알코올입니다.


용현향을 알코올에 녹이면 특정 물질이 추출되면서 향료로 변한다고 하는데요. 현재도 용연향은 이런 과정을 거쳐 ‘사향’이나 ‘영묘향’과 함께 최고급 향수원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 용연향 가격

지금까지 내용만으로도 용연향이 진귀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을 충분히 아셨을 겁니다. 그렇다면 이 바다보물의 가격은 과연 얼마일까요? 용연향의 가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1kg = 4,000만원


이와 같은 단가라면 고래의 뱃속에서 만들어진 물질임에도 그 고래보다 수십 배 비싼 경우라 할 수 있는데요. 스페인에서는 향유고래의 부검 속, 용연향을 발견하였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 가치만 하더라도 무려 7억원 이라고 하는데요. 이와 같이 일확천금을 누릴 수 있기에 무분별한 사냥이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를 우려하여 일부 국가(미국·호주·인도)에서는 용연향의 거래를 금지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용연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시중에는 용연향 향수라는 타이틀로 선전, 광고하는 제품들이 있습니다. 이에 0.01%만 함유시키고 용연향향수라 하는 곳들이 있어 꼼꼼한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