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위해제 뜻! 공무원 처분과 급여 어떻게 될까?


뉴스와 신문에 등장하는 내용 중, 공무원 누군가가 무슨 잘못으로 직위해제 되었다는 글을 보신적이 있으실 겁니다. 그렇다면 잘못한 공무원에게 있어 직위해제는 과연 징계에는 해당될까요?

직위해제-뜻-공무원-처분-급여-썸네일
ⓒ Mohamed_hassan, 출처 Pixabay

본 글에서는 공무원 직위해제 뜻과 그 대상이 되는 경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추가로 직위해제 시 급여는 어떻게 변하는지도 알아보겠습니다.


■ 직위해제 뜻

‘직위해제’라는 단어는 많이 듣고 봐왔어도 실제 정확한 사전적 의미에 대해 모르시는 분이 많을 걸로 예상됩니다. 우선 직위해제에 대한 정의는 아래와 같습니다.



참 풀이가 어렵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보통 회사의 입사와 퇴사 개념으로는 도저히 이해가 되지 않는 것도 사실입니다.


이는 직위해제란 단어가 공무원들의 처분에 사용되기 때문일 텐데요. 여기서 명확히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은 직위해제가 징계는 아니라는 점 입니다. 이는 인사상의 불이익을 주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 공무원 직위해제 뜻

공무원 직위해제 뜻을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국가공무원법에 따라 공무원을 직위에서 물러나게 해 업무를 못하도록 하는 것이다!”라고 규정되어 있습니다.


◐ 공무원 직위해제 대상

그렇다면 공무원법에 따른 직위해제 대상자는 어떤 사람일까요? 이를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공무원 직위해제 되면 어떻게 될까?

그렇다면 위와 같은 위기에 있는 공무원이 실제 직위해제 되면 어떤 처벌을 받을까요? 위 표에 나와있는 순서대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 직무수행능력 부족, 근무성적 불량

‘직무수행능력 부족! 근무성적 불량’에 해당하는 공무원이 받을 처벌은 3개월 간의 대기명령입니다. 직위해제를 포괄적인 의미로 해석한다면 대기명령과의 차이를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 교육훈련이나 연구과제를 부여하여 능력이나 성적이 향상된다면 잃어버렸던 직위를 다시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 진척이 없거나 향상이 안된다면 ‘직권면직’이라는 처분을 받습니다. 여기서 등장한 직권면직이란 임용권자의 일방적인 의사와 직권으로 공무원 신분을 아에 박탈하여 공직으로부터 배제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 징계의결이 요구중인 자

징계의결이 요구중인 공무원은 징계의결 요구 후 직위해제가 됩니다. 물론 징계의결의 결과에 따라 직위해제를 면할 수도 있는데요.


만약 감봉 이하의 처분이 내려진다면 다시 직위를 부여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정직처분을 받는 다면 그 이 후에 복직도 할 수도 있습니다.


◐ 형사사건 기소자

마지막으로 형사사건으로 기소된 공무원을 살펴보겠습니다. 그 전에 해당 형사사건의 구분에 있어 약식기소는 제외 됩니다. 형사사건 기소로 직위해제 되었을 때 중요한 것은 법원의 판결입니다.

직위해제-뜻-공무원-처분-급여-표현-이미지
ⓒ pressfoto, 출처 Freepik

만약 판결이 임용 결격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면 직위를 다시 부여받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확실한 결격사유 해당한다면 최악의 상황인 퇴직을 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공무원 직위해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직위해제 급여가 궁금하실 수 있는데요. 직위해제 기간 동안에는 봉급의 8할(연봉월액의 7할)의 보수가 지급됩니다.


다만 징계의결 요구 또는 형사사건으로 기소되어 3개월이 경과된 경우 5할(연봉월액의 4할)이 지급됩니다. 위 내용들만 보더라도 공무원 분들에게 직위해제는 결코 받기 싫은 처분임을 알 수 있겠네요. 이만 마치겠습니다.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