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도항 누에섬 물때표 보는 방법! 모르고 가면 낭패 볼 수도


탄도항 누에섬은 대부도 여행코스 중 하나이며, 바닷길뷰가 보고픈 분들에게 최적의 장소라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멋진 일몰까지 감상할 수 있어 많은 분들이 찾는 명소로 알려져 있는데요.

탄도항-누에섬-물때표-보는-방법-썸네일

본 글에서는 탄도항 물때표를 확인하실 수 있으며 누에섬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추가로 물때표 보는 방법에 대해 안내드리고 있으니 아래 이어지는 내용에서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 탄도항 주차장

탄도항에는 주차장이 있습니다. 제1,2,3 주차장이 마련되어 있으며 요금이 무료라는 점에서 기분 좋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중 누에섬 들어가는 길에 있어 1주차장이 제일 가깝습니다.


■ 누에섬 물때표를 확인해야 하는 이유!

누에섬 방문계획이 있는 분들이라면 물때표를 확인해 봐야겠습니다. 그 이유는 누에섬에 들어갈 수 있는 조건이 물때 시간에 맞춰 하루 중 두 번 들어갈 수 있기 때문인데요.


시간대가 아니라면 철문으로 막혀있는 입구를 보게 됩니다. 또한 밀물 때 누에섬에서 탄도항으로 이동하지 않으면 섬에서 고립될 수 있기에 물때표는 매우 중요한 정보가 되는데요. 아래 내용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탄도항 물때표

누에섬 물때표를 보는 궁극적인 목적은 물 빠지는 밀물시간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하여 아래 표에서 체크해야 할 사항은 간조시간 입니다.

탄도항-누에섬-물때표-보는-방법-9월
이미지출처 : 바다타임 (badatime) 홈페이지


◐ 물때표 보는 법!

⊙ 만조와 간조의 이해

물때표 보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표에 명시되어 있는 ‘만조’와 ‘간조’의 이해가 필요로 합니다. 이를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ㆍ만조 : 밀물로 인해 해수면이 최고점인 동시에 썰물로 전환되는 포인트
ㆍ간조 : 썰물로 인해 해수면이 최저점인 동시에 밀물로 전환되는 포인트


실제 이를 야외활동에 적용해 보면 수영이나 낚시의 경우 만조가 되기 전 끝내는 것이 좋고, 갯벌에서 즐길 수 있는 해루질의 경우 간조가 되기 전 끝내는 것이 좋습니다.


⊙ 숫자의 의미는?

물때표를 보면 주식차트에서나 볼 듯한 빨간색, 파란색의 화살표를 볼 수 있습니다. 이 것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바닷물의 수위이며 단위는 cm입니다.


빨간 화살표와 숫자는 바닷물이 가장 높이 차오르는 수위로 이는 간조때와 비교한 수치입니다. 반대로 파란 화살표는 바닷물이 가장 낮게 빠진 수위로 만조때와 비교한 수치가 됩니다.


탄도항 누에섬 물때표 뿐만이 아닌 다른 지역의 물때표를 볼 수 있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바로 바다타임(badatime)인데요. 보다 빠른 확인을 원하시는 분들은 아래 주소를 통해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탄도항-누에섬-물때표-보는-방법-바다타임-홈페이지-접속

지금까지 탄도항 누에섬과 그 물때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누에섬을 한 바퀴 돌아보는데 걸리는 시간은 대략 1시간 정도 임으로 여유있게 감상하기 위해서는 미리 시간계산을 해보시고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